[재테크] 돈 관리 1단계 / 통장 나누기

2020. 3. 18. 11:49재테크 경제

[재테크] 돈 관리 1단계 / 통장 나누기

 


 

안녕하세요.

요즘 전 세계적으로 경기가 불안정한 가운데 대비하지 못한 일부 자영업자들, 서민들 등 많은 사람이 통장이 팍팍해져 생활이 어려운데요. 이럴 때일수록 허리띠를 졸라매고 재테크를 더 체계적으로 공부하고 실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내 집마련, 좋은 차, 여유 있는 생활... 부자가 되는 걸 싫어하는 사람이 있을까요?

모두가 되고 싶은 부자가 되는 1단계는 종잣돈 모으기인데요 이 종잣돈 모으기에 첫걸음인 통장 나누기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돈 관리 시스템의 원리는 단순합니다.

급여 통장에 매월 급여가 입금된 후 월말까지 고정 지출을 자동 납부되도록 하고, 생활비로 소비할 일정한 금액의 돈을 소비 통장으로 이체합니다. 이렇게 할 경우 매월 소득과 매월 지출액, 저축액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투자 통장에 입금된 돈은 예비자금을 확보한 후 금융상품에 투자하면 됩니다. 이것이 기본적인 돈 관리 시스템의 형태입니다.

통장 나누기를 위해서는 4가지 통장이 필요합니다.

 

1. 급여 통장(급여 수령, 고정 지출 관리)

2. 소비 통장(변동 지출 관리)

3. 투자 통장(투자 관리)

4. 예비 통장(비상금, 불규칙 소비)

 

 

 

첫번째, 급여 통장

급여 통장은 급여를 받고 고정 지출을 관리하기 위한 통장입니다. 따라서 각종 공과금, 대출 원리금, 보험료, 대출 원리금 등 고정 지출의 자동납부를 위한 목적으로만 사용합니다.

모든 고정 지출의 자동납부 후에 소비 통장으로 돈이 자동 이체된 후에는 급여 통장에서 더 이상 지출될 게 없습니다. 이때 남아 있는 돈이 그 달의 저축 가능한 돈이므로 전부 투자 통장으로 이체합니다. 그러면 다음 급여일까지 이 통장의 잔액은 '0원'이 되는 것이 맞습니다.

 

두 번째, 소비 통장

소비 통장은 변동 지출, 매월 생활비로 씀씀이에 따라 매월 지출액이 크게 변동될 수 있는 돈을 관리하기 위한 통장입니다. 일정 금액을 넣어 두고 식비, 여가비, 교통비 등을 지출할 때만 사용합니다. 매월 일정한 금액 내에서 소비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득이 얼마건 소비를 통제할 수 없다면 종잣돈을 모으는 길은 아주 길어질 것입니다. 급여통장에서 이체한 일정 금액으로 한 달 동안 생활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세 번째, 투자 통장

투자 통장은 투자를 위한 통장입니다. 적금, 변액연금보험, 펀드 등 투자 목적의 금융상품에 자동 이체하기 위한 목적으로만 사용합니다. 이때 모든 금융상품의 자동이체 날짜는 같은 날로 설정하는 것이 관리하기 편리합니다.

급여 통장에서 고정 지출을 납부하고, 소비 통장으로 생활비를 이체하고 남은 돈을 전부 투자 통장으로 이체합니다.

그리고 투자 통장에서 각 투자 상품으로의 이체가 끝나고 남은 돈을 모두 예비 통장으로 이체합니다.

 

네 번째, 예비 통장

예비 통장은 예비금을 관리하는 통장입니다. 충분한 예비금을 넣어 두고 특별한 경우에만 사용하도록 합니다. 특별한 경우란 예상치 못한 고액의 지출을 해야 하는 때나 명절비, 휴가비, 세금 등 계절성 지출을 해야 하는 때를 말합니다. 이외에 생활비에서 부족한 금액을 이 통장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비 통장으로는 입출금이 가능하고 하루만 맡겨도 이자를 지급하는 CMA통장이 적합합니다.

 

 

 

통장 나누기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이렇게 4개의 통장을 활용해서 돈 관리를 하는데 쓰이는 시간을 줄일 수 있을 뿐더러 자신의 상황에 맞는 돈관리를 하는데 더 수월하기 때문에 재테크를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구독자 분들 모두 부자에 한 걸음 더 다가가길 바라요~~